(docs.opencv.org 참조)

 

히스토그램은 이미지의 픽셀 크기별 분포를 그래픽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히스토그램의 X축은 픽셀의 크기(Gray Image: 0~255)를 나타내며 Y축은 영상의 픽셀 수를 나타냅니다. 픽셀 수가 많을수록 특정 밝기 레벨의 피크가 더 높습니다. 히스토그램 균등화(평활화) Histogram Equalization(HE)는 이미지의 대조를 향상시키는데 사용되는 이미지 처리 기술입니다. 이는 가장 빈번한 픽셀값을 효과적으로 펼침으로써, 이미지의 밝기 범위를 확장함으로써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낮은 국소 대조도의 영역이 더 높은 대조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처럼 픽셀값이 특정 범위의 값으로만 제한되는 이미지를 생각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밝은 이미지는 모든 픽셀이 높은 값으로 제한됩니다. 그러나 좋은 이미지는 이미지의 모든 영역에서 픽셀값을 가질 것입니다. 따라서 히스토그램을 끝까지 늘려야 이미지의 대비를 향상시킵니다. 원리를 활용한 이미지 개선 방법이 히스토그램 평활화 기술입니다칼라 히스토그램 평활화는 이미지의 색상 균형에 극적인 변화를 초래하기 때문에 이미지의 빨간색, 녹색 및 파란색 성분에 별도로 적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미지를 HSL/HSV 색 공간과 같은 다른 색 공간으로 먼저 변환 후, 이미지의 색상 및 채도를 변경하지 않고 휘도값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Adaptive Histogram Equalization

적응적 히스토그램 평활화(Adaptive Histogram Equalization) 그대로 적응적, 국소적으로 이미지 밝기를 변환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히스토그램 평활화는 다르며, 로컬 대비를 개선하고 영상의 영역에서 에지의 정의를 강화하는데 적합합니다.

적응적 히스토그램 평활화의 한 방법으로 CLAHE(Contrast Limited Adaptive HE)가 있습니다. CLAHE의 경우, 이미지 대비 제한 과정은 국소적으로 영역을 분할하여 적용하며 일반적인 히스토그램 균등화가 야기할 수 있는 노이즈의 과증폭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아래 첫번째 이미지는 원본 이미지이며, 두번째 이미지는 일반적 히스토그램 균등화(Histogram Equalization) 결과, 세번째는 CLAHE 결과를 나타냅니다. 일반 히스토그램 균등화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밝기 포화 Saturation를 CLAHE를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OpenCV에서 createCLAHE 함수로 제공 됩니다. 아래는 Python Code 예입니다.

 

import cv2 as cv

img = cv.imread('input_img.jpg', cv.IMREAD_GRAYSCALE)

clahe = cv.createCLAHE(clipLimit=2.0, tileGridSize=(8,8))

cl1 = clahe.apply(img)

cv.imwrite('output_img.jpg',cl1)

+ Recent posts